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BOJ Solutions

[백준 2346번] 풍선 터뜨리기

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은 사람정답 비율
2 초4 MB191271658241.189%

문제

N개의 풍선이 있다. 각 풍선 안에는 -N부터 N까지의 수가 적혀있는 종이가 들어 있다. 이 풍선들을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터뜨린다.

우선, 제일 처음에는 1번 풍선을 터뜨린다. 다음에는 풍선 안에 있는 종이를 꺼내어 그 종이에 적혀있는 값만큼 이동하여 다음 풍선을 터뜨린다. 양수가 적혀 있을 경우에는 오른쪽으로, 음수가 적혀 있을 때는 왼쪽으로 이동한다. 풍선은 원형으로 놓여 있다고 생각한다. 즉, 1번 풍선의 왼쪽에 N번 풍선이 있고, N번 풍선의 오른쪽에 1번 풍선이 있는 것이다. 이동할 때에는 이미 터진 풍선은 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다섯 개의 풍선 안에 차례로 3, 2, 1, -3, -1이 적혀 있었다고 하자. 이 경우 3이 적혀 있는 1번 풍선, -3이 적혀 있는 4번 풍선, -1이 적혀 있는 5번 풍선, 1이 적혀 있는 3번 풍선, 2가 적혀 있는 2번 풍선의 순서대로 터지게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자연수 N(1≤N≤1,000)이 주어진다. 다음 줄에는 차례로 각 풍선 안의 종이에 적혀 있는 수가 주어진다. 편의상 0은 적혀있지 않다고 가정하자.

출력

첫째 줄에 터진 풍선의 번호를 차례로 나열한다.

예제 입력 1 

5
3 2 1 -3 -1

예제 출력 1 

1 4 5 3 2




원형 이중 연결리스트를 공부하면서 해결한 문제이다.


직접 STL을 구현해서 하려고하니 너무너무너무 귀찮았지만 결국 성공했다.


원리는 어렵지 않으니 패스하겠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template <typename T>
class LinkedList {
private:
    class Node {
 
    public:
        T data;
        Node* nextNode;
        Node* preNode;
    };
 
    void valid(int);
    int size;
    Node *Head = new Node;
    Node *cur;
 
public:
    LinkedList();
    ~LinkedList();
    T get_data(intbool);
    bool isEmpty();
    int get_size();
    void insert(T);
    void insert(T, int);
    void change(T, int);
    void remove(intbool);
};
 
template<typename T>
LinkedList<T>::LinkedList() {
    LinkedList::Head->data = NULL;
    LinkedList::Head->nextNode = Head;
    LinkedList::Head->preNode = Head;
    LinkedList::cur = LinkedList::Head;
    LinkedList::size = 0;
}
 
template<typename T>
LinkedList<T>::~LinkedList() {
    Node *= LinkedList::Head;
    Node *de = LinkedList::Head;
 
    for (int i = 0; i < LinkedList::size; i++) {
        t = t->nextNode;
        delete de;
        de = t;
    }
}
 
template<typename T>
void LinkedList<T>::valid(int Count) {
    if (Count > LinkedList::size) {
        throw "Error : 유효하지 않은 index입니다.";
    }
}
 
template<typename T>
bool LinkedList<T>::isEmpty() {
    return LinkedList::size > 0 ? false : true;
}
 
template<typename T>
int LinkedList<T>::get_size() {
    return LinkedList::size;
}
 
template<typename T>
T LinkedList<T>::get_data(int index, bool dir) {
 
    Node* temp = LinkedList::cur;
 
    if (dir) {
        for (int i = 0; i < index; i++) {
            temp = temp->nextNode;
        }
    }
    else if (!dir) {
        for (int i = 0; i < index; i++) {
            temp = temp->preNode;
        }
    }
    return temp->data;
}
 
template<typename T>
void LinkedList<T>::insert(T data) {
    Node * NewNode = new Node;
    NewNode->data = data;
    NewNode->nextNode = NewNode;
    NewNode->preNode = NewNode;
 
    if (LinkedList::Head->data == NULL) {
        LinkedList::Head = NewNode;
        LinkedList::cur = Head;
    }
    else {
        Node* temp = LinkedList::Head;
        for (int i = 0; i < LinkedList::size - 1; i++) {
            temp = temp->nextNode;
        }
        temp->nextNode = NewNode;
        NewNode->preNode = temp;
        NewNode->nextNode = LinkedList::Head;
        LinkedList::Head->preNode = NewNode;
    }
 
    LinkedList::size++;
}
 
template<typename T>
void LinkedList<T>::insert(T data, int index) {
 
    Node * NewNode = new Node;
    NewNode->data = data;
    NewNode->nextNode = NewNode;
    NewNode->preNode = NewNode;
 
    if (LinkedList::Head->data == NULL) {
        LinkedList::Head = NewNode;
        LinkedList::cur = Head;
    }
    else if (LinkedList::Head->nextNode == LinkedList::Head) {
        LinkedList::Head->nextNode = NewNode;
        LinkedList::Head->preNode = NewNode;
        NewNode->nextNode = LinkedList::Head;
        NewNode->preNode = LinkedList::Head;
    }
    else {
        Node* temp = LinkedList::Head;
        for (int i = 0; i < index - 1; i++) {
            temp = temp->nextNode;
        }
        NewNode->nextNode = temp->nextNode;
        NewNode->preNode = temp;
        temp->nextNode = NewNode;
    }
 
    LinkedList::size++;
}
 
template<typename T>
void LinkedList<T>::change(T data, int index) {
 
    Node* temp = LinkedList::Head;
 
    for (int i = 0; i < index; i++) {
        temp = temp->nextNode;
    }
 
    temp->data = data;
}
 
template<typename T>
void LinkedList<T>::remove(int index, bool dir) {
 
    Node* temp = LinkedList::cur;
    Node* remove = LinkedList::cur;
 
    if (cur == Head && index == 0) {
        if (LinkedList::size == 1) {
            delete remove;
            LinkedList::size--;
            LinkedList::Head = NULL;
            return;
        }
        else {
            LinkedList::Head->preNode->nextNode = Head->nextNode;
            LinkedList::Head->nextNode->preNode = Head->preNode;
            LinkedList::Head = LinkedList::Head->preNode;
        }
    }
    else if(dir){
        for (int i = 0; i < index - 1; i++) {
            temp = temp->nextNode;
            remove = remove->nextNode;
        }
        remove = remove->nextNode;
 
        temp->nextNode = remove->nextNode;
        remove->nextNode->preNode = temp;
 
        if (remove == LinkedList::Head) {
            LinkedList::Head->preNode->nextNode = Head->nextNode;
            LinkedList::Head->nextNode->preNode = Head->preNode;
            LinkedList::Head = LinkedList::Head->preNode;
        }
    }
    else if (!dir){
        for (int i = 0; i < index; i++) {
            temp = temp->preNode;
            remove = remove->preNode;
        }
        temp = temp->preNode;
 
        temp->nextNode = remove->nextNode;
        remove->nextNode->preNode = temp;
 
        if (remove == LinkedList::Head) {
            LinkedList::Head->preNode->nextNode = Head->nextNode;
            LinkedList::Head->nextNode->preNode = Head->preNode;
            LinkedList::Head = LinkedList::Head->preNode;
        }
    }
 
    LinkedList::cur = remove->preNode;
    LinkedList::cur->nextNode = remove->nextNode;
    remove->nextNode = NULL;
    remove->preNode = NULL;
    delete remove;
    LinkedList::size--;
}
 
int main() {
 
    LinkedList<int> list;
    int N, ary[1001], num = 0, q;
 
    cin >> N;
 
    for (int i = 1; i <= N; i++cin >> ary[i];
    for (int i = 1; i <= N; i++) list.insert(i);
    for (int i = 0; i < N; i++) {
        if(num >= 0) q = list.get_data(num, true);
        else q = list.get_data(-(num+1), false);
        cout << q << " ";
        if(num >= 0) list.remove(num, true);
        else list.remove(-(num+1), false);
        num = ary[q];
    }
 
    return 0;
}
cs